학급당 36명…경기남부 학교는 '콩나물 교실'

입력 2023-11-28 17:55   수정 2023-12-06 17:04

“수업 공간이 부족해 한 학급은 복도에서 체육 수업을 듣게 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28일 오후 2시 방문한 경기 오산시 세마중에서 1학년 학생들이 교무실 앞 복도에서 탁구를 치고 있었다. 3개 학년 24개 학급인 이 학교에서 4개 학급의 체육 시간이 겹칠 경우 2개 학급은 운동장, 1개 반은 체육관에 배정한 후 나머지는 복도를 이용하고 있다.

경기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과밀학급 현상이 심화하면서 ‘콩나물 교실’이 재현되고 있다. 과밀학급은 학생의 학습권과 교사의 지도권이 침해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민원이 쇄도하자 도교육청은 내년에 역대급 예산을 편성하고 2025년까지 과밀학급 해소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오산·동탄 등 과밀 학교는 교사도 기피
28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경기 내 중학교 전체 학급 1만2994학급 가운데 과밀학급은 8531학급으로 총 65.7%에 달한다. 고등학교는 31.5%(1만3474학급 중 4249학급), 초등학교는 11.0%(3만658학급 중 3373학급)가 과밀학급이다. 특히 신도시가 조성된 지역들의 문제가 심각하다. 중학교 기준으로 세교신도시를 품은 오산(31.2명)과 동탄신도시를 잇는 화성(30.5명)은 서울(23.7명)에 비해 각각 약 1.3배 많은 학생이 한 교실에서 공부하고 있다.

과밀학습의 가장 큰 문제는 학습권 침해다. 한 교사는 “학생들의 개별 상담을 한 바퀴 진행하기도 버거워 충분한 관심을 가지고 대하기 어렵다”며 “학생기록부를 성의있게 쓰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술실, 음악실 등을 일반 교실로 전환하면서 교과 특성을 살린 수업도 어려워졌다는 불만이 높다. 안전 문제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학급당 학생 수가 36명으로 학생 수 기준(28명)보다 30% 많은 세마중은 교실에 책상을 배치하면 맨 앞뒤 학생들은 앉기조차 어려운 수준이다. 한 교사는 “공간이 좁은 탓에 부딪힘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급식 시간에는 50분간 1000명의 학생을 관리감독해야 한다”며 “여름에는 에어컨을 가동해도 쉽게 온도가 내려가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과밀로 인해 교사 사이에서 화성, 오산은 기피 대상이 됐다. 평택에서 오산으로 학교를 옮긴 한 교사는 “교사들의 기피로 오산의 기간제 교사 비율이 평택 학교보다 두 배 이상 많아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학급당 28명 이하로 낮춰야”
경기 남부지역은 신도시 개발 등으로 정주 인구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과밀 학교들이 개별적인 증축을 진행해왔지만 학생 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예산 부족과 교원 정원 문제로 학급 수를 무작정 늘릴 수도 없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무작정 교원을 늘릴 수 없다”며 “각 학교가 기간제 교사를 고용해 해결하고 있어 다른 지역에 비해 기간제 비중이 높다”고 설명했다.

학령인구 수의 정확한 예측이 어렵다는 점도 지적된다. 윤태길 경기도의원은 “남부지역 중심으로 아파트 외에도 빌라, 지식산업센터가 우후죽순 들어서면서 예상외로 많은 인구가 유입됐다”며 “미래의 인구 감소세보다는 현재의 학습권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도교육청은 최근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내년 본예산에 역대 최고 규모인 4078억원을 편성했다. 학교 신설, 증축, 모듈러 설치를 통해 필요 교실을 확보하고, 학급별 학생 배치 기준을 28명 미만으로 하향하는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학교 설립이 어려운 지역의 경우 제2캠퍼스, 통합운영학교 등의 설립도 검토 중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2886실의 추가 학급편성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2025년까지 약 3300명의 교원을 충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혜인 기자 he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